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질문있습니다. (재무론)
등록일 2020-10-22 10:20:51 조회수 441

재무론에서 ZBB는 MBO 같이 폐쇄형이라고 하였는데요, 그 폐쇄형이 무슨 의미일까? 하다가 '기필고'를 다시 찾아보니 제가 MBO에 이렇게 적어놨더라고요. "폐쇄란 환경에 대한 적응을 신경 안 쓰고 조직 내부만 중시함" 아마 강의에서 들은 말을 그대로 받아 적은 것 같은데요...ZBB 기출 문제를 풀다가 다음과 같은 지문을 만났습니다.

 

'PPBS가 개방체제의 성격을 띨 때에 ZBB는 폐쇄체제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문제의 해설에는 ZBB는 부서 구분을 인정하기 때문에 폐쇄형이라고 나오더라고요.... 앞에서는 환경에 대한 적응을 하지 않는 면에서 폐쇄형이라고 하고 여기서는 부서의 구분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폐쇄형이라고 하는데 뭐가 맞는 건지 아님 둘 다 맞는 건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요? 그리고 여기에 이어서 다음과 같은 지문이 있었는데요

 

'ZBB는 매우 유동적이며 또한 사업평가에 근거하고 있으므로 조직이 변동하는 상황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이 지문에서 저는 ZBB는 폐쇄형이니까 유동적이지 않고 상황에 적응이 쉽지도 않겠군 하며 틀리다고 생각했는데 이게 맞는 지문으로, 해설에는 ZBB는 PPBS에 비하여 신축성과 대응성이 높다고 되어있는데요,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한가지 더요, ZBB는 비교적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한다 라는 지문이 있느데요, ZBB는 합리주의 성격이 강한데 어떻게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한다는 말이 맞는 것인지요? 넘 어렵군요....ㅠ

글 정보
이전글 기본서 78페이지 폐단 5번 저렴한 서비스의 제약
다음글 기본서 232

합격생조교3 (20-10-22 19:01)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1. 해설에 나와있듯이 PPBS는 부서 장벽을 없앤 개방적 예산, ZBB는 부서 구분을 인정하는 페쇄적 예산 이렇게 비교해서 정리해주세요.

2. ZBB 자체가 유동적, 신축적인 것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은 구분해주셔야 합니다.

1번에서 말씀드렸다시피 ZBB를 PPBS와 비교했을 때 폐쇄체제로 구분하는 것은 PPBS는 조직간 장벽을 제거(개방체제라고 하는 이유)한 상태에서 프로그램별로 예산을 정하는 제도, ZBB는 기존의 조직구조를 토대(폐쇄체제라고 하는 이유)로 한 모든 활동을 다루는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ZBB는 사업단위뿐 아니라 조직단위도 의사결정단위가 될 수 있다는 점으로 볼 때 운영면에서 PPBS보다 더 다양성과 융통성이 있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조직의 변화에 잘 대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문을 잘 보시면 '조직이 변동하는 상황'에 적응한다는 것이지, 변동하는 '환경'에 잘 적응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3. 영기준예산이 합리모형이긴 하지만 실제로 분석을 할 때는 자기 부서입장을 주장하는 상향적 흐름과 과정, 시간의 부족 등으로 분석가(관료)들의 주관에 많이 의존함으로써 결국 실패했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