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에서 기출문제는 단순히 흘러간 과거가 아니라 미래입니다. 기출문제가 고득점을 위한 필수조건이라는 점은 아무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방대한 행정학은 기출문제 풀이를 통하여 비로소 완성되고 앞으로의 출제경향을 예측할 수 있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행정학 커리 중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번 2022 기출문제 선행정학은 합격생과 수험생 여러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했습니다.
[미리보기] 미리보기 보러가기
첫째, 9·7급 등 모든 공무원 행정학을 위한 통합 기출집입니다.
여러 시험을 병행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편의를 위해 9급, 7급, 국회, 경찰, 군무원, 공사·공단 등 다양한 행정학 시험을 모두 커버할 수 있도록, 각종 기출문제의 경계를 뛰어넘어 정제·분석·수록하여 기본서 체제에 맞추어 통합하였으며 휴대하기 편하도록 3권으로 분권 출간하였습니다.
둘째, 가독성을 한 층 높였습니다.
종래 2도였던 것을 4도(컬러)로 전환하여 가독성을 한층 높이고, 해설 부분에 키워드를 컬러 반밑줄 표기로 하이라이트를 주어 핵심내용을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편집하였습니다.
셋째, 1,800여 문제를 엄선·정제 하였습니다.
최근 10여년간의 1,800여 문제를 엄선·정제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철저히 분석하여 시의성이 없어졌거나, 중복되거나, 재출제가능성이 없는 문제들은 과감히 배제하고 재출제가능성이 높은 문제들로만 엄격히 정제하여 최종 1,800여 문제(유제 100, 7급용 100 포함시 2,000제)를 선별하였습니다. 그렇다고 문제의 연결이나 흐름상 공백이 생긴 것은 전혀 아니며, 단 한 문제도 빠져 나가지 않도록 촘촘하게 그물을 쳤습니다. 따라서 양적으로는 분량이 약간 줄었지만 질적으로는 퀄리티가 오히려 높아진 것입니다.
넷째, 이론과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결시켰습니다.
이론과 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결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핵심 이론과 정리표 등을 배치함으로써 이론단계에서 이해 못한 부분들을 기출단계에서라도 이해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다섯째, 최근 기출문제와 개정법령을 완벽 반영하였습니다.
모든 기출문제에 대하여 출제 당시와 달라진 제도 개편, 최근 법령개정(「공공기관운영법」, 「공무원노조법」, 「지방자치법」 등)사항 등을 반영하여 시의 적절히 현실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특히 「지방자치법」의 경우에는 재시생들을 위하여 종전 내용과 달라진 내용을 비교·정리하여 부록으로 수록하였습니다. 공무원 시험 뿐 아니라 최근 공기업이나 군무원시험에서 출제된 문제도 중요한 문제는 일부 수록하고 최근에 치러진 2021 국가9급, 지방9급 문제까지도 모두 수록하였습니다.
여섯째, 100% 전 지문 해설을 달았습니다.
해설과 정리를 최대한 간결하고 명쾌하게 수록하되, 모든 문제에 대하여 틀린 지문은 물론, 옳은 지문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해설을 제시하여 수험생 여러분들이 해당 지문이 왜 맞는지, 왜 틀렸는지, 어느 부분이 틀렸는지를 명확하게 해설을 달았습니다. 특히 대충 정답에만 꿰맞춘 듯한 성의 없는 해설로 일관된 시중의 다른 교재들과 달리, 이론을 바탕으로 한 정확하고 명쾌한 해설을 제시하려고 최대한 노력하였습니다.
일곱째, 논란 있는 문제들을 회피하지 않았습니다.
논란이 있는 문제들을 배제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정면승부하였으며, 잘못된 해설로 피해를 보는 수험생들을 배려하여 카스파(김중규행정학아카데미) 게시판에 올라온 질문 글들을 바탕으로 다른 교재의 잘못된 부분들까지도 바로잡아주는 개방적이고도 과감한 해설을 시도하였습니다. 행정학의 필수과목화에 대비한 고득점전략을 위해서 해설의 폭과 깊이를 한층 보강한 것입니다.
여덟째, 정답을 찾아가는 경로와 암기법을 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중요하거나 자주 틀리거나 빈번하게 질문을 하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단순한 정답 제시가 아니라, 문제를 푸는 과정과 경로를 알려주어 실수하지 않고 패턴별로 문제를 쉽고 빠르게 풀어갈 수 있도록 “중규쌤팁”란을 만들었습니다. 아울러 수업때 강조했던 암기법을 활용해야 하는 문제는 암기법까지도 표기해두었습니다.
아홉째, 합격생들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선행정학 교재로 공부해온 합격생들이 아쉬워 했던 부분들을 모두 반영하여 개선하였고, 합격생들이 문제를 풀어갔던 과정이나 아이디어를 수험생 눈높이에 맞추어 합격생 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열번째, 빈출되는 유사·중복 문제는 유제로 처리하였습니다.
유사·중복되는 문제라도 빈출되는 중요한 문제는 버리지 않고, 관련 문제 아래에 유제 형식으로 처리하여 가볍게 보고 넘어갈 수 있게 문제의 다양성과 풍성함을 추구하였습니다.
열한번째, 기본서 역할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해가 필요한 부분은 첨삭 형식으로 보충설명을 곁들여 강의를 듣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기출집이 기본서의 역할까지도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열두번째,
고득점의 여부를 결정짓는 헷갈리거나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내용은 문제 하단에 눈에 잘 띄게 주의형식으로 처리하여 핵심을 간단·명료하게 요약·정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제마다 난이도와 중요도를 구분하여 표시하였습니다.
모든 문제에 대한 중요도와 난이도를 표시하여 경중을 가려 공부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난이도와 중요도는 다릅니다. 중요도는 앞으로 재출제가능성 등을 감안한 문제의 중요도로 꼭 알아두어야 할 정도이고, 난이도는 해당 문제를 푸는데 요구되는 실력이나 기술, 틀리는 빈도 등을 의미합니다. 이는 수험생 여러분들로 하여금 흔히 시험에 임박할수록 중요한 문제보다 자주 틀리는 문제(난이도 높은 문제)에 치중하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를 구분하여 제시한 것입니다. 난이도보다 중요도가 훨씬 의미 있고 중요합니다. 시험에 임박할수록 자주 틀리는 문제(중요하지 않은 문제)보다 중요한 문제 위주로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