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무 무리하게 암기하려 하지 마시고 특채반 여러분의 장점인 이해력을 살려 공부하세요...^^
등록일
2009-08-03 16:12:46
조회수
7,038
특채반 여러분....암기가 잘 안된다고 고민들 많이 하시는데 너무 지금부터 모조리 암기하려고 하지 마세요..
지금은 이해만 하고 있다가 문제풀이때 스스로 "아! 이건 암기가 필요하구나"라고 느겼을 때 암기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굳이 암기를 하지 않아도 풀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공부를 하는 데에는 4가지 힘이 필요합니다. 이해력과 암기력, 체력과 정신력이 그것입니다.
그런데 나이들어 공부하는 특채반 여러분의 경우 사회생활과 행정경험으로 인하여 '이해력'은 뛰어나나, 암기력은 뒤집니다. 그리고 체력은 뒤지지만 정신력은 대단히 강합니다. 공채반은 반대이죠.. 이해력은 뒤지지만 암기에 능숙하고, 체력은 좋지만 정신력은 뒤집니다. 친구만날랴...연애할랴 젊은 공채생들은 정신력이 분산될 수밖에 없지요...^^
저는 이번 특채반 여러분들이 나이들어 공부하기 때문에 사회과학적 기초가 가물가물해서 이해를 잘 못할꺼라 생각하고 사실 걱정을 좀 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 질문을 보면서 행정학에 대한 감수성이나 이해력이 정말 대단히 높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랬습니다. 엊그제 어떤 신문에서도 전문가가 "노공족(老公族 -나이들어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는 글에서 비슷한 분석을 했더군요....
암기가 되면 좋겠지만 잘 안되는 분들은 이해력으로 풀리는 문제도 많으니 지금부터 너무 죄다 암기하려고 하지 마시고 여러분들의 장점인 이해력을 잘 살려서 이번 시험에 승부를 거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문제풀이에 가면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문제를 풀어나가기 때문에 암기가 훨씬 더 잘 됩니다. 반드시 그렇게 됩니다....제 말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8/10경 나올 문제풀이교재는 이해와 암기가 잘 연계되도록 구성되어 있고 이론강의때 중요하다고 한 내용들이 특채스타일의 문제로 탈바꿈하여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