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질문입니다(관료제, 사회적 자본)
등록일 2023-07-12 09:14:02 조회수 605

1. 기출 36쪽 3번의 4번 선지 설명하실 때 정부의 관료제를 보고 막스 베버를 떠올릴 수 있는데 그걸 떠올리면 안된다고 하셨거든요? 근데 어떤 관점에서 이걸 언급하셨는지 궁금해서요. 쌤은 베버의 관료제는 유럽에서 미국에 상륙했다고 추가 설명 해주셨거든요 그 사실이 이 선지와 무슨 관련이 있는 건가요?? 

 

2. 기출 44쪽 사회적 자본의 효용과 한계(하단 표)에서 다양성 관련해서 질문입니다.

사회적 자본은 동조성을 유발해서 개인의 사적 선택을 제약한다고 하길래 사회적 자본 = 획일적 이라고 생각해서, 오엑스 24쪽 8번 '사회적 자본에서의 다양성은 갈등과 대립의 원천이 된다.를 0로 생각했거든요 (사회적 자본이 무슨 다양성??! 획일적이지!) 사회적 자본은 기본 성격 자체가 다양한 건가요? 

 

7급 심화강의 복습 모의고사 1회차 13번 

'사회적 자본의 약한 유대와 구조적 공백은 가외성을 최소화시킨다~~.' 이게 맞다는데 가외성은 환경이 불확실할때 발생하고, 약한 유대와 구조적 공백(뭔가 부정적인 키워드느낌)은 오히려 가외성을 최대화시키지 않나요?? 

글 정보
이전글 공공기관 관련 질문
다음글 9급 행정학 교재 질문입니다

합격생조교17 (23-07-12 20:47)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1. 관료제는 다양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관료제라는 단어가 동일하다고 해서 두 개념을 연결해 생각하지 마시고 따로 봐주시길 바래서 언급해주신 것입니다.
2. 해당 오엑스 24쪽 8번은 기출 동일 표의 효용(순기능)의 하단 다양성은 창의력과 학습의 원천에 관한 설명입니다.
사회적 자본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차이입니다.
사회적 자본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선 - 다양성은 창의력과 학습의 원천
사회적 자본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 -  동조성의 요구로 개인의 사적 선택 제약
이렇게 정리하시면 되겠습니다.
3. 가외성은 중첩과 초과 여분을 의미하기 때문에 약한 유대와 구조적인 공백은 가외성의 특징인 중첩성과는 반대되는 개념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