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22 기출 p.920 2번
등록일 2022-07-02 16:23:54 조회수 564

(+질문 누락 건의에 대해 답변해주신 부분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무쪼록 2번 문제가 전체적으로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우선 1번 해설에

'결정해야 할 사항이 중요할 때에는 그 사안은 집권화가 이루어지지만,

최고관리자가 세부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보다는 장기계획이나 정책문제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하고자 할 때에는 분권화가 촉진된다.' 라고 쓰여있는데, 

 

강의와 카스파 답변을 보니 최고관리층이 장기계획이나 정책문제에 집중을 하려면 세부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에 대해서는 분권화가 이루어진다는 의미라는 것 같습니다.

 

- 그렇다면 결국 뭔가 결정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나, 장기계획, 정책문제에 대해서는 집권화가 이루어지고, 

부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들은 하위층으로 분권화가 이루어진다는 말 아닌가요..?

 

- 해설의 앞문장과 뒷문장은 결국 같은 말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지만'이라는 역접의 형태로 연결되어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ㅠㅠ

 

- 그리고 1번 선지 자체도 세부적이고 일상적인 업무에 대해서는 분권화가 이루어진다고 해석할 수 있지만, 반대로 최고관리자가 처리하고자 하는 장기계획이나 정책문제 처리에 대해선 집권화가 이루어지는 것 아닌가 싶어서 좀 헷갈립니다ㅠㅠ

  

질문이 좀..스스로 생각해도 헷갈려서 색깔로라도 구분표시를 해놨는데 이해가 잘 되셨을런지 모르겠네요 흑

감사합니당

 

글 정보
이전글 기출 170쪽 8번 재질문
다음글 2016국가직 기출질문

합격생조교15 (22-07-03 17:37)
안녕하세요. 카스파 조교입니다.


1번 해설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결정'과 '사안'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결정해야 할 사항'이 중요할 때, 그 '사안'은 분권화가 아닌 집권화 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중요한 결정권은 직원들이 아닌 대표에게 집권되는 예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번 선지는, 최고관리자가 장기계획이나 정책문제에 집중하여 '처리'하는 상황입니다.
세부적인 업무가 여러 사람에게 분권되어야 최고관리자는 장기계획, 정책문제를 집중하여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구 하나하나에 집중하여 의미를 생각해야 하는 선지입니다.
시험장에서 위와 같은 선지를 만나셨을 때는, 확실한 답이 보이는 선지를 먼저 확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