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사회학적 신제도주의
등록일 2022-05-19 17:49:22 조회수 588

안녕하세요. 

사회학적 신제도주의는 서로 다른 사회에서 유사한 제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정리를 했는데
<사회학적 신제도주의는 사회문화적 관행과 규범, 인류의 '보편적' 제도를 강조한다>
이런 식의 선지가 나오는 문제에서 보편적이 아니라 문화적 특수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틀린 지문이라고 나와있더라구요. 해커스 교재 모의고사이긴 한데... (사진첨부합니다)
사회학적 신제도주의에 대해서 정확하게 정리가 덜 된건지 문화적 특수성을 강조한다는 이 교재의 내용과 중규쌤 수업 들을 때 제도 간 유사성이 나타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고 하는 것에 개념 혼동이 일어나서요.

 

공단기에 질문드리긴 했는데, 이쪽으로도 문의해보라고 하셔서 질문 남깁니다.

사회학적 신제도주의...어렵습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_^

글 정보
이전글 2022 기출
다음글 올패스 정오표 관련 문의사항

합격생조교12 (22-05-20 23:31)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모든 제도는 변화하고 다양할 수 있다는 게 신제도론의 공통된 전제입니다. 여기서 보편적 제도라는 표현은 정태적 제도의 개념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즉 보편적과 유사성은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다고 우선 이해하셔야 합니다.

사회문화적 신제도주의에서 제도 간의 유사성을 내세우는 근거는 제도적 동형화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도적 동형화가 이뤄지려면 서로 닮아가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즉, 제도와 제도간에 충돌, 부딪힘, 문화교류 등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반면 보편적 제도는 그러한 충돌, 부딪힘, 문화교류 등도 없이 시공간을 뛰어넘는 제도라는 것인데, 이러한 정태적인 제도의 존재는 제도적 동형화를 부정하는 것이며 신제도론 중 어느 유파도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