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기출 2권 601쪽 14번
등록일 2022-02-01 10:16:38 조회수 212

안녕하세요.

 

선지 1번에서, '동일 직렬에서 장기간 근무'에 관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동일 직렬이라 하더라도, 해당 직무가 사라지면 '직위분류제'에서는 나가야 하니 '장기간' 근무가 불가능 한 것 아닌가요?

(이와 관련된 내용을 헷갈리지 않기로 기본서에서 본 것 같은데... 다시 찾아보았으나 못찾았습니다.

혹시 기본서에 있다면 어디를 가야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글 정보
이전글 2022 기출문제
다음글 질문 있습니다

합격생조교12 (22-02-02 01:59)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저도 해당 부분은 기본서를 찾아봤는데 못 찾았습니다. 직무가 사라지는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니니 장기간 근무가 불가능한 것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해당 질문과 관련하여 도움될 만한 교수님의 답변을 첨부합니다. (계급제와 직위분류제간 비교)

안녕하세요? 김중규입니다.

자주 하는 좋은 질문인데요...행정학은 국정교과서가 없고 많은 학자들의 주장과 이론들이 있다보니 수험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서로 모순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ㅠㅠ

일반적으로 직위분류제는 직렬, 직렬, 직군 등으로 구분하여 채용도 하고 인사도 하기 때문에 전문행정가(회계전문가, 조림전문가 등)가 양성됩니다. 반면, 계급제는 그런 구분이 없기 때문에 전문행정가가 아닌 일반행정가가 양성됩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계급제는 신분이 보장되는 폐쇄형 인사제도이므르 장기간 근무로 인한 전문화가 가능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문헌이 일부 있습니다.
[결론] "장기간 근무로 인한 전문화"라고 하지 않는한, 전문화(전문가)는 직위분류제의 장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