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2022 기필고 / 134쪽 / 목표수단분석_합리주의, 점증주의
등록일 2022-01-27 09:09:39 조회수 435

안녕하세요.

 

2022 기필고 / 134쪽 / 목표수단분석_합리주의, 점증주의

 

합리주의에서는 목표수단분석을 하는데

목표가 합의되어 있어야한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안가네요 ㅠ

 

점증주의는 목표수단분석을 하지 않는데

목표를 또 조절하기는 하고...

 

목표수단분석이 정확히 뭔가요? 목표가 뭔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수단이 뭔지 파악하는 분석인가요?

그런 분석을 왜 점증주의는 안 하고 총체주의는 하나요? 

그리고 점증주의는 목표수단분석을 안한다기에 목표에 대해 손을 안 대는 줄 알았는데, 목표도 조절대상이라고 하니 모순처럼 들리네요 ㅠㅠ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정보
이전글 2022 기출 3권 / 761쪽 / 2번 / 예산제도 기획책임
다음글 기출 p768 3번

합격생조교12 (22-01-28 00:38)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목표수단분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합리모형은 목표와 수단을 엄격히 구분하여 분석하는 목표와 수단의 연쇄관계를 인정하지 않는 모형을 말합니다.

점증모형은 목표와 수단을 구분하여 분석하지 않는 서로 상호의존 및 연쇄관계를 인정하는 모형으로
즉, 어느 것을 우선순위로 인정하지 않고 목표와 수단이 동시에 선택되거나 수단을 먼저 고려한 후에 목표를 설정하는 모형입니다.

합의 자체의 개념은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합리주의와 점증주의를 비교한다면 당연히 합의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합의라는 표현은 점증주의에서 주로 사용되며 합리주의 경우 목표수단 분석을 위해 합의된 "목표"에서는 합의된은 수식어, 형용사인 것입니다. 즉 합의된 목표란 목표수단분석이 가능하도록 이미 합의된 목표가 존재하여 합의의 과정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 라고 생각하면 될 것같습니다.


*합리주의는 "목표에 대한" 합의 이고, 점증주의의 경우 의사결정과정 상에서 상호작용을 통한 합의를 중요시합니다 그렇기에 합의를 모두 거쳐야 하기에 대폭 증가가 불가능하고 점증적으로 예산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