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선행정학 5.0 질문 | ||
등록일 | 2021-10-24 17:58:52 | 조회수 | 504 |
안녕하세요.
1.
교재 : 선행정학 1권
페이지 : 10쪽
- (4)공공재 에서
시장에서 공급할 경우 왜 무임승차 문제가 발생하나요?
예를 들어 국방을 시장에서 공급할 때
삼성이 국방을 맡는다면 그걸 무조건 유료로 제공하지 않을까요?
삼성 자동차를 무임승차로 얻을 수 없듯이 그럼 공공재도 무임승차가 불가해지지 않나요?
+추가로 과다공급, 과소 공급의 예시는 어떤 게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2.
교재 : 선행정학 1권
페이지 : 55쪽
- 윌슨의 규제 정치 모형에서
운동가의 정치에 어떤 예시가 있을까요?
환경오염규제 같은 경우 손실이 누구에게 집중되어 있고 편익은 왜 분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나요? 예시와 개념이 접목이 잘 안되네요 ㅠ
- 그리고 운동가의 정치와 다수의 정치의 명확한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뭔가 서로 사회적인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면에서 비슷해 보이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3.
교재 : 선행정학 1권
페이지 : 52쪽
3. 규제의 유형 / 경제적 규제의 사례에서 품질규제가 있는데
품질을 규제하는 것이 경쟁과 어떤 관계가 있나요?
품질을 규제하는 것은 소비자를 보호하는 격이 되어 오히려 사회적 규제로 느껴지네요.
가령, 백신 품질을 규제해서 안전한 백신을 맞도록 하는 것처럼요.
경쟁과 관련된 경제적 규제로서의 품질 규제의 구체적인 예시가 있을까요?
4.
교재 : 선행정학 1권
페이지 : 73쪽
BTL의 경우 짓고, 소유권을 정부가 먼저 가져가는데
정부 소유임에도 임대료를 일정기간 납부하는 건가요?
정부 소유인데 임대료를 민간에 준다는 게 좀 이상하긴 해도
지어준 대가로 소유권이 정부에 있다할지라도 임대료를 일정기간 주는 거죠?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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