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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질문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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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선행정학 5.0 질문
등록일 2021-10-24 17:58:52 조회수 504

안녕하세요.


 


1. 


교재 : 선행정학 1권


페이지 : 10쪽


 


- (4)공공재 에서


시장에서 공급할 경우 왜 무임승차 문제가 발생하나요?


 


예를 들어 국방을 시장에서 공급할 때


삼성이 국방을 맡는다면 그걸 무조건 유료로 제공하지 않을까요?


삼성 자동차를 무임승차로 얻을 수 없듯이 그럼 공공재도 무임승차가 불가해지지 않나요? 


+추가로 과다공급, 과소 공급의 예시는 어떤 게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2.


교재 : 선행정학 1권


페이지 : 55쪽


 


-  윌슨의 규제 정치 모형에서


운동가의 정치에 어떤 예시가 있을까요?


환경오염규제 같은 경우 손실이 누구에게 집중되어 있고 편익은 왜 분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나요? 예시와 개념이 접목이 잘 안되네요 ㅠ


- 그리고 운동가의 정치와 다수의 정치의 명확한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뭔가 서로 사회적인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면에서 비슷해 보이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3.


교재 : 선행정학 1권

페이지 : 52쪽

3. 규제의 유형 / 경제적 규제의 사례에서 품질규제가 있는데

품질을 규제하는 것이 경쟁과 어떤 관계가 있나요?

품질을 규제하는 것은 소비자를 보호하는 격이 되어 오히려 사회적 규제로 느껴지네요.

가령, 백신 품질을 규제해서 안전한 백신을 맞도록 하는 것처럼요.

경쟁과 관련된 경제적 규제로서의 품질 규제의 구체적인 예시가 있을까요?

 

4.

교재 : 선행정학 1권

페이지 : 73쪽

BTL의 경우 짓고, 소유권을 정부가 먼저 가져가는데

정부 소유임에도 임대료를 일정기간 납부하는 건가요?

정부 소유인데 임대료를 민간에 준다는 게 좀 이상하긴 해도

지어준 대가로 소유권이 정부에 있다할지라도 임대료를 일정기간 주는 거죠?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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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생조교7 (21-10-25 01:30)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질문은 원칙적으로 글 하나당 1개씩, 1일 3개까지만 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규칙준수바랍니다.

1. 말씀하신 예시는 전제자체가 틀렸습니다. 공공재를 시장에서 공급할 경우 공공재 특성이 비배제성 즉 무료로 제공해야하는데 시장에서는 이를 무료로 제공한다면 경제적 유인이 없기에 시장이 공급하려고 하기보다는 무임승차에 의존하게 되거나 과소공급 과다공급의 문제점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이 공공재를 공급할 수 없으며 정부가 공급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해당 내용인 기본적인 내용으로 질문을 통해 해결하기 보다는 기본강의를 수강하시거나 기출강의를 통해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운동가정치에 관한 예시도 기본서에 나와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환경오염의 경우 비용은 소수의 기업들로 집중되나 이익은 다수 국민에게 분산되기에 의제채택이 가장어려운 경우에 해당합니다.

3.사회적 규제는 약자나 환경 보호 등을 목적으로 하는 규제이고 의약품 규제같은 경우는 상대적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 전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규제이므로 사회적 규제로 분류됩니다.
다만 이러한 분류방식이 본인이 생각하는 부분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행정학의 분류상 의약품은 사회적규제로 품질규제는 경제적규제로 분류되므로 이러한 분류예시는 간단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4.  T(Transfer)는 소유권에 대한 것이고, O(Operate)와 L(Lease)는 운영권과 관련된 것입니다. BTO와 BOT는 운영권을 보유한 민간이 "직접" 운영하면서 수익을 내는 것이라면, BTL과 BLT는 민간이 운영권을 "정부에 임대"해주고 임대료를 받는다는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해당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나 예시들을 질문하시는 것으로 저도 기본서의 내용을 그대로 설명하는 답변을 드릴수밖에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내용에 관해 기본강의를 수강하시거나 다시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정리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