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동일 질문
등록일 2021-10-15 01:38:43 조회수 312

바로 전 글 답변이

-----------------------------
불확실성 하에서 복잡성이 낮다고 하는 것은 수직적 복잡성을 말하고, 불확실성 하에서 복잡성이 높다고 하는 것은 수평적 복잡성이 높다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는 수직적이냐 수평적이냐를 "상대적"으로 비교할 때 접근하면 되는 내용입니다.

또, 복잡성이란 계층의 수, 분업의 정도를 말하는데 환경이 불확실하면 너무 세세하게 분업을 많이 해두면 안됩니다.
식당에서 너는 청소만 해라, 안내만 해라, 주차만 해라 이렇게 분업을 해두었는데 다음 날 갑자기 주차하는 직원이 안 나오거나 전염병 때문에 손님이 한 명도 안 오거나 하면 다른 일들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확실한 환경일수록 분업을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

이렇게 설명해 주셨는데요.

제가 궁금한 것은

 불확실성 하에서 복잡성이 높다고 하는 것은 수평적 복잡성이 높다고 하는 것입니다.

불확실한 환경일수록 분업을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 말이 모순된다고 생각되어서요

 

불확실한 상황에서 분업을 하면 안된다=수평적 복잡성이 높으면 안된다

불확실성 하에서 수평적 복잡성이 높다

 

제가 어느 부분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인가요?


글 정보
이전글 현대행정국가 질문입니다
다음글 복잡성 질문

합격생조교7 (21-10-15 09:41)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전자의 경우는 수직적이냐 수평적이냐를 비교할 때 접근하시면 되는 부분이고 후자의 경우는 결국 이때 복잡성은 엄밀히 말하면 수평적(흐름의분화)이아닌 수직적(기능의 분화)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불확실성과 복잡성 둘의 관계만 따로 문제를 낸적은 없지만 문제가 나온다면 문제에서 수직적인지, 수평적인지를 언급하고있거나 다른 선지와 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1) 환경 불확실 -> 복잡성 낮아짐 (이 때의 복잡성이란, "기능"의 분화)
복잡성이란 계층의 수, 분업의 정도를 말하는데 환경이 불확실하면 너무 세세하게 분업을 많이 해두면 안됩니다.
식당에서 너는 청소만 해라, 안내만 해라, 주차만 해라 이렇게 분업을 해두었는데 다음 날 갑자기 주차하는 직원이 안 나오거나 전염병 때문에 손님이 한 명도 안 오거나 하면(=환경이 불확실하면) 다른 일들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2) 한편, 불확실성이 높으면 분화의 정도가 높다(유기적 구조도 고도의 수평적 분화가 이루어진다)고 할 때 분화의 기준은 기능이 아닌 "사람"이나 "흐름"의 동질성입니다.
즉, 일반적으로 불확실한 환경이나 유기적 구조는 분화(복잡성)정도가 낮은 게 맞지만,
기능이 아니라 사람과 "흐름"의 전문성이라는 관점에서는 고도의 수평적 분화를 가진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