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정부실패, 업적만족모형
등록일 2021-09-25 22:50:49 조회수 475

수고많으십니다 두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1. 지방7급 모의고사 6회 4번 문제. 정부실패현상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보기 2번. 관료나 정치인들 때문만이 아니라 공공조직에 내재하는 구조적인 요인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어서 시장실패보다 더 구조적이고 보편적인 현상이다. (O)

 

정부실패가 시장실패보다 더 보편적이라는 부분이 잘 이해가 안가는데 추가 설명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2. 12번 문제. 동기이론 중 업적만족모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보기 1번. 보상의 공정성 지각과 보상에 대한 개인의 만족감 등을 동기부여과정에 추가함으로써 V.Vroom의 기대이론을 보완하였다.

보기 3번. 보수나 근무환경 등 외재적 보상이나 성취감 등 내재적 보상으로 이루어지는 실제보상 뿐 아니라 기대보상도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O)

 

3번에서 말하는 기대보상 이라는 것이 1번에서 말하는 공정성 지각과 유사한 개념이라고 이해해도 무방할까요?

 

감사합니다!

 


 

 

글 정보
이전글 자치경찰단
다음글 기출 p155 14번

합격생조교7 (21-09-26 00:05)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질문은 원칙적으로 글 하나당 1개씩, 1일 3개까지만 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질문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해당 내용은 정부 자체의 관료조직 공공조직 "자체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정부실패가 발생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당연하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선지의 방점은 오히려 내재하는 구조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정부실패가 발생한다는 점 입니다.

2. 네 공평성 지각이라는 것은 보상은 공평하다고 지각되는 것이라야 하며 내재적 및 외재적 보상이 있더라도(실제보상) 그것이 불공평하다고 지각되면 개인에게 만족을 줄 수 없기에 기대보상이 공평성지각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