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질문 여러개 한번에 해도 되나요!?
등록일 2021-05-31 00:28:36 조회수 544

1. "사이먼은 행정 원리의 보편성과 과학성을 강조하였다"가 틀린 지문인데 행태론의 공헌에 "행정연구의 과학화"가 있는데 행정 원리와 연구의 차이인건가요?..

 

2. 능률성+효과성=효율성이라고 보면 합리성은 무엇인가요?

 

3. 여다나 108p에 논란이 있으나 문제가 추상적일 때 의제화 가능성이 높다는데 의제화 가능성은 문제가 구체적일수록 쉬운거 아닌가요?! 헷갈리네용 ㅠ

 

4. 하향적 집행연구가 위에서부터 내려오는건데 왜 비정치적, 기술적 성격을 강조한다고 하는건가요?

 

5. 올해 국가직 문제 12번 2번 지문에 예산에 대한 배정은 전년도에 미리 배정하고 국회 심의까지 거치는걸로 알고 있는데.. 기획재정부의 2021년도 예산 배정을 2021년도에 하나요..?!

 

6. 예비비는 설치시에는 국회 의결을 얻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 "예비비는 국회의결 불필요하다"라는 지문이 O라고 되어있는데 뭐가 다른건가요.. 사용시에 매번 국회 의결을 얻을 필요는 없다는 건가요!?

 

질문이 너무 많아서 죄송해요 ㅠㅠ.. 그동안 공부하면서 궁금했던거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한번에 올리는거여서 좀 쌓였네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 정보
이전글 비용효과분석
다음글 생태론 질문

합격생조교7 (21-05-31 08:22)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원칙적으로 한 게시글 당 하나의 질문/ 하루에 3개의 게시글만 작성 가능합니다

1.사이먼은 행정이론의 보편성과 과학성을 강조(O)
이때 이론은 검증, 증명된 것을 의미합니다.
사이먼은 행정원리의 보편성과 과학성 강조(X)
이때 행정원리란 고전기 학자들의 증명되지 않은 원리를 의미하며
사이먼은 검증이 되지 않은 원리들은 과학적 실험을 거치지 않은 격언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하였습니다.

2.합리성은 수단이 목표에 적합한지의 여부입니다. 굳이 능률성 효과성 효율성 세가지 개념과 연결하여 이해하시려하지 않아도 될 것같습니다.

3. 오히려 추상적인 경우 저항이 회피되고 수정 필요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4. 하향식 집행은 중간에 어떠한 정치적 변수도 작용하지 않고 기계적으로 집행되는 반면,
상향식 집행은 중간에 많은 정치적 변수가 작용한다는 뜻입니다.

5.예산의 집행의 경우 당해년도에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예산의 배정의 경우에도 당해년도에 이루어집니다.

6.예비비의 경우 설치시에는 국회의 사전의결을 거치지만 지출 후 사후승인을 얻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엄밀하게는 문제에서 예비비의 설치인지 예비비의 지출인지를 명확히 해줘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