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행정학기출 회독 질문입니다..
등록일 2021-02-11 19:29:56 조회수 583

안녕하세요

11월에 기출강의와 병행하면서 인강 듣기전에 먼저 최대한 풀어보고 인강으로 설명듣고 후에 다시 틀린부분을 복습하면서 1회독을 하였고

1월말에 기출강의가 끝나면서 다시 처음부터 혼자 이번에는 모든문제의 선지를 하나하나 뜯어서 공부하면서 복습중인 학생입니다..

오늘 현재 2월11일 기준으로 인사행정 거의 끝부분(신분보장)까지 회독을 한 상태인데요..

이 속도라면 2월말이 되어야 2회독이 끝날거 같아서요..

가장 큰 걱정은 국가직 시험이 정말 코앞까지 온 상황이라서요..

저는 진짜 이 속도도 다른과목 대비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상황임에도 걱정이 되어서요..

저의 이러한 패턴이 정상적일까요? 2월말이 되어서야 기출2회독, 3월부터는 체킹한 부분만 회독하면서 양을 줄이려고 하거든요.. 그때부터는 아마 2주면 1회독이 될거고 시험직전엔 1주일마다 1회독하는 계획으로 짜놨는데 괜찮을까요?

글 정보
이전글 2020 7급 선행정학 기본서 1권 283쪽 관료적 기업가형
다음글 2021 9급 기출추록 25

합격생조교3 (21-02-12 04:02)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사실 모든 문제의 선지를 하나하나 뜯어서 공부하는 습관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문제마다 중요도와 난이도가 모두 다른데, 난이도가 높다고 해서 전부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일회성 출제에 그치는 문제도 상당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수님께서도 강의 때 이건 일회성이다, 수업 때 한 번 보고 안 봐도 된다 내지는 복습이 필요없다고 하시는 문제가 분명 있을 거구요. 또 몇몇 지문들은 일부러 틀린 지문을 만드려고 단어를 이상하게 건드리는 지문들도 있기 때문에 축조심사하듯이 모든 지문을 면밀히 살펴보려고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대충 보고 넘기라는 것은 아니고, 너무 한 지문 한 지문 매몰되실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행정학은 양이 방대하다 보니 회독 텀이 너무 길어지면 1권 복습할 때는 2권이 기억이 안 나고, 2권 복습할 때는 1권 내용이 생각이 안 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속도를 조금 붙이셔서 빠르게 여러 번 회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 속도가 안 나신다면 홀수 번부터 쫙 훑고 짝수 번을 훑는 식의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지금 시점에서는 전체 내용을 여러 번 보는 게 한 단원씩 천천히 모든 내용을 곱씹으려고 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한 게 잘못됐다, 틀렸다는 게 절대 아닙니다. 그동안 남들보다 훨씬 더 꼼꼼하게 공부하셨을 테니 분명 그것도 수험생 분의 자산입니다. 다만 걱정하고 계신 것처럼 국가9급이 코앞으로 다가왔으니 지금부터라도 속도를 조금 올리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꼭 마지막으로 갈수록 내가 모르는 문제보다 중요도 상인 문제 위주로 회독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교수님께서 D-70 수험전략에 대해 남기신 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kaspa.co.kr/gnu/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203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