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구조적 상황론(상황적응론) 선지 중 헷갈리는 것들
등록일 2021-02-10 11:18:02 조회수 561

안녕하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거시조직론 중 구조적 상황론에 질문 있어 글 남깁니다. (추록 102p, 2번문제)

 

1. 독립변수나 상황적 조건들을 한정하거나 유형화하지 않는 유연한 분석을 통해 문제에 대한 처방을 추구한다. (X)

>저는 상황적응론이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다고 생각해서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변수적 연구: 환경, 기술, 규모 등 다양한 상황변수를 고려] vs [중범위이론: 연구대상이 될 변수를 한정하고 복잡한 상황적 조건들을 유형화]

 

상기 2개의 특징이 배치된다고 생각했는데, 다양한 상황변수를 고려하되 그 고려 수준이 거시 수준보다 낮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2. 중범위라는 제한된 수준 내에서 일반성과 규칙성의 발견을 추구한다. (O)

>상황적응론은 개별조직이 놓여 있는 상황에 따라 조직의 구조와 전략이 달라져야 한다는 이론인데,

[일반성과 규칙성의 발견=유일최선의 방법을 도식화] 한다는 말로 이해해서 틀렸습니다. 여기서 제가 잘못 끌어내고 있는 건가요? 일반성과 규칙성의 발견은 단지 중범위이론의 특징이라고만 인지하면 될까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글 정보
이전글 2021년 9급 기출 질문입니다
다음글 2021 기출문제 추록 질문

합격생조교3 (21-02-10 17:32)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1. 네 맞습니다. 중범위는 미시와 거시의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범위'에 관한 문제이고, 다변수적 연구는 변수 하나만을 연구하는 게 아니라 여러 변수를 연구한다는 것으로 둘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구조적 상황론은 다양한 상황변수를 고려하지만 중범위이론이기 때문에 거시이론보다는 연구의 폭이 작다=한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일반성과 규칙성이 언제나 유일최선의 방법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또한 중범위이론만의 특징도 아닙니다.
일반성과 규칙성은 객관성, 과학성에 가까운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구조적 상황론은 실증적·체계적 자료 수집을 중시하며 객관적 법칙을 추구합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중범위이론이므로 모든 상황에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적·절대적 이론은 아닙니다.

지문에서도 '중범위라는 제한된 수준 내에서'의 일반성과 규칙성 발견을 추구한다고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으니 옳은 설명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