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조직의 구조
등록일 2021-02-01 21:51:19 조회수 349

안녕하세요, 2020선행정학 기본서 373페이지를 보면, 

공식화와 집권화는 긍정적 상관관계 라고 적혀 있는데요,

377페이지에는 규모가 커지면 공식화, 분권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둘의 관계가 항상 정의 비례관계는 아니라는 뜻일 터인데,

문제에서 선지에 373페이지 문구처럼 공식화와 집권화는 비례한다고 나오면 맞다고 봐야 하나요?

 

한 가지 더, 377페이지 포인트에도 적혀있는데,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분화의 정도가 높다

이 문장이 교수님꼐서 수업시간에 하신 말씀과는 정반대이거든요.

자세히 읽어 보면 교수님꼐서 하신 말씀은 수직적 분화를 말한 거고,

포인트에 적혀 있는 내용은 수평적 분화인 듯한데, 이 부분을 어떻게 정리해야하는지 애매합니다.

교수님꼐서는 두 가지를 분리하지 않고 환경이 불확실하면 복잡성이 낮아고만 하셨거든요.

글 정보
이전글 2021 9급 선행정학 기출문제 p.50 문제 2번
다음글 안녕하세요, 기출문제 관련 질문드립니다.

합격생조교3 (21-02-02 09:27)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1. 조직의 구조변수를 생각하실 때는 모든 걸 따로따로 1:1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규모와 공식화의 관계, 규모와 집권/분권의 관계, 공식화와 집권화의 관계를 전부 따로 생각하셔야지, 규모를 가운데 끼고 '규모가 커짐=공식화 높아짐', '규모가 커짐=분권화됨', 따라서 '공식화 높아짐=분권화됨?' 이렇게 연결하시면 안됩니다.

-규모가 커지면 공식화되는 경향이 있다 [O]
-규모가 커지면 분권화되는 경향이 있다 [O]
-공식화되면 집권화를 초래한다 [O]

이렇게 정리하셔야 된다는 뜻입니다.

공식화가 높아지면 공식화 외의 비정형적 의사결정사항은 최고관리층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대체로 집권화를 초래한다고 봅니다.

2. 우선 불확실성과 조직의 구조변수의 관계를 묻는 대표적인 기출 지문들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조직의 공식화 수준은 높아질 것이다. [X]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집권화가 높아질 것이다. [X]
-조직환경이 불확실할수록, 분권화 정도는 높고 공식화 정도는 낮은 조직구조가 적합하다. [O]

이 정도입니다. (아직까지 불확실성-복잡성 단독 지문은 없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교수님께서 설명하시는 대로 불확실성이 커지면 복잡성이 낮아진다, 다만 수평적 분화 기준이라면 불확실성이 커지면 수평적 복잡성은 높아진다고 정리하시면 됩니다.

이는 마치 직위분류제는 인사의 융통성이 낮다고 보지만, 구체적으로 수평적·수직적을 따지면 수평적 융통성이 낮고 수직적 융통성은 높은 것과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