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공익의 과정설
등록일 2020-12-09 16:05:58 조회수 680

공익의 과정설에 관한 내용 중 공익은 사익이 합이라는 특징이 있는데

해설 중, 과정설은 구성원 개별적 이익을 합한 전체 이익이 아니라 구성원의 개별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공익이라고 합니다

공익의 사익의 합 -> 구성원 개별적 이익을 합한 전체 이익이 논리적으로 맞는 것 같은데

이해가 되지 않습나다ㅠㅠ

글 정보
이전글 [김중규 선생님이 답변 부탁드립니다] 행정학 기출심화 18강 질문
다음글 행태론

합격생조교3 (20-12-09 17:46)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공익의 실체설, 과정설(공리주의적 관점의 공익)과 '사회전체의 효용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하여 교수님께서 작성하신 해설이 있어 아래 첨부해드립니다.

사실 사회 전체(총)효용의 증가를 공익으로 보는 것은 실체설과 과정설 모두에서 인정한다. 다만 의미가 서로 다르다.
실체설에서는 개별이익(사익)이 아니라 사회전체의 효용(공동체의 이익)을 중시한다는 의미이고,
과정설에서는 누구의 효용이 증대되느냐가 아니라 사회전체 효용의 크기만을 중시한다는 의미이다.

즉 9급 기출집 86p 6번 문제의 2번 지문에서 말하는 전체이익은 공동체의 이익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를 최대화하는 것은 실체설에 대한 올바른 설명입니다.
그러나 지금 수험생 분이 이해하신 것처럼 과정설에서의 공익=개별적 이익의 총합이므로, 개별적 이익의 극대화를 통한 사회 전체 효용의 증가(결과값의 증가)로 이해하실 수도 있고, 그런 관점에서 출제된 게 2020 국가 9급입니다.

이렇듯 '사회 전체 효용의 증가'는 실체설에서도 과정설에서도 사용될 수 있으므로 어떤 맥락에서 사용되었는지를 먼저 파악한 후 유연하게 접근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