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커리큘럼과 공부법 질문드립니다.
등록일 2020-11-14 20:50:56 조회수 540

9급 일행을 목표로 공부하는 초시생입니다. 선생님 믿고 입문+심화 강의를 현재 28강까지 들었는데요

사실 개념들이 기억에 오래 남아있지 않고 복습을 할 시간이 넉넉지 못하다 보니 걱정이 되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우선 기본 심화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요약노트를 무한 반복을 할 생각인데 그렇게 공부를 해도 될지... 

또한 강의 커리큘럼은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주세요~~

 

Ps. 건강 항상 조심하시고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글 정보
이전글 400제 214쪽 질문
다음글 필기노트 163p. 지방의회의장 가부동수 캐스팅보트 질문드립니다.

합격생조교3 (20-11-14 21:50)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1. 초시생이시면 기본 커리큘럼 5단계(입문-이론심화-기출심화-압축-동형)를 충실히 따라가시는 게 가장 바람직합니다. 특히 선행정학의 꽃은 이론심화+기출심화 두 단계입니다. 그 두 강의만큼은 초시이든 재시이든 반드시 들어야하는 필수커리입니다. 11월 21일 개강하는 9급 기출심화를 적어도 12월(올해 안)에는 시작하실 수 있게 지금 듣고계신 이론심화 커리를 마저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2. 또 처음부터 요약서만 무한회독하는 것도 별로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기출집은 기출집대로, 기본서는 기본서대로, 요약서는 요약서대로 시험에 임박해서는 다양한 교재를 짜투리시간을 이용해서 봐주셔야 합니다. 행정학은 큰 숲을 보다가 또 나뭇가지를 보아야 하는, 담금질을 반복해야 하는 과목이므로 넓혔다 좁혔다 하는 반복을 계속하셔야 합니다. 넓히는 게 기본서/기출집이고 좁히는 게 요약서입니다. 수험 중반부터 요약서로만 단권화/회독하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3. 대부분의 수강생들이 한 번 완강하더라도 행정학은 휘발성이 강해서 다 기억하지 못하는 것만 같은 느낌이 듭니다. 수험생 분만 그렇게 느끼는 게 아니라 대부분이 그렇게 느끼며, 실제로 저를 포함한 많은 합격생들도 처음 한번 완강했을 때는 머리에 별로 남는 게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행정학에서 중요한 것은 회독수이니, 여러 번 반복해서 이론을 듣고 기출강좌를 수강하면서 문제를 자주 풀어보면 점차 암기되는 양도 늘어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