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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질문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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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정책평가의 유형
등록일 2020-08-24 22:43:23 조회수 556

1.  '협의의 형성평가'와 '협의의 과정평가'가 넓은 의미의 형성평가 혹은 과정평가라고 하셨는데, 그 이유가 정책이 집행되는 도중에 프로그램이 유동적인 때 프로그램을 수립,수정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평가이기 때문인가요?

 

2.  2021 선행정학 303p 상단에 (2) 협의의 과정평가 동그라미 1번을 보면 "총괄평가의 완성을 위한 보완적 수단으로~~~ 사후적 과정평가라고도 한다" 이 말 뜻이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ㅠㅜㅠ '협의의 과정평가'는 집행 도중에 하는 평가유형 아닌가요? '사후적'이라는 말이 집행이 완료된 후에 한다는 뜻이 아니라 총괄평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후적 과정평가'라고 하는건가요??

 

항상 감사합니다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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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생조교3 (20-08-25 10:45)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우선 두 질문의 근본적인 출발점은 정책평가를 어떻게 분류하냐의 차이입니다. 정책평가는 평가시기와 평가목적을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평가시기에 따르면 형성평가(집행 도중)-총괄평가(사후 평가)
2. 평가목적에 따르면 과정평가(집행과정을 평가)-총괄평가(정책의 효과성을 평가)

이렇게 구분이 됩니다. 그래서 넓게 보면 형성평가와 과정평가는 거의 같은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앞에 아무 말 없이 그냥 '형성평가' '과정평가' 이렇게 부를 때는 그렇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과정평가를 협의의 형성평가, 협의의 과정평가로 또 나눌 수 있습니다.

'협의'의 형성평가=집행분석입니다. 집행과정을 평가해서 더 효율적으로 정책내용을 형성, 수정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협의'의 과정평가= 인과관계 경로평가입니다. 정책의 인과 경로 자체가 제대로 설계된 것인지를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헷갈리신 점이, 과정평가는 애초에 시기를 기준으로 나눈 게 아니기 때문에 집행이 끝나고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총괄평가 이전에 이루어진다는 것만 불변입니다) 그래서 과정평가 중 두 번째 단계인 협의의 과정평가는 사후적으로 정책의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단계로, 집행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총괄평가 이전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