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행정학질문게시판

글 정보
제  목 정책 평가 타당도와 실험에 대한 질문들
등록일 2020-08-08 20:49:21 조회수 694

김중규 교수님 안녕하세요! 교수님의 선행정학 강의를 듣다 궁금증이 생겨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1.김중규 선행정학개론 9급 2021개정판 308p.

통게적 결론의 타당도가 '정책 실시와 영향의 관계에서의 정확도'라고 하고, 내적 타당도는 '정책과 그 결과 사이에 존재하는 인과적 추론의 정확도'라고 하는데 두 표현이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둘 간의 차이가 뭔가요?

 

2. 동일 교재 310~311p

비실험적 방법의 사후적 비교집단 선정방법과 준실험의 사후테스트 비교집단 설계가 똑같이 느껴집니다. 둘 간의 차이가 뭔가요?

 

3. 동일교재 311p.

단절적 시게열 분석에 의한 평가는 통제집단을 설정하지 않는데 왜 준실험인가요?

 

4. 2021 김중규 기출문제 선행정학 9급용 327p 9번의 4번

선발요인이나 상실요인을 배제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두 집단 간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무작위 배정이나 사전측정이 요구된다고 해설에 쓰여있는데, 상실요인은 연구기간 중 집단에서 이탈이 일어나는 것이라 무작위 배정이나 사전측정을 해도 이탈이 발생한다면 상실요인을 배제하기 어렵지 않나요?

 

항상 알찬 강의 감사드립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글 정보
이전글 사이먼의 행태론 질문입니다.
다음글 행정학 기필고 노트와 최빈출 400제 질문

합격생조교3 (20-08-08 23:34)
안녕하세요 카스파입니다.

1. 결론만 놓고 보면 통계적 타당도나 내적타당도나 모두 "실험의 정확도, 즉, 인과추론의 정확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비슷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남궁근 교수님의 분류에 따르면 (기본서 308쪽 날개 표) 통계적 결론의 타당도와 내적타당도가 넓게 보면 모두 내적타당도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통계적 타당도는 검증 과정상 오류가 있었냐 없었냐에 초점을 두는 개념이고, 내적타당도는 제3의 외생변수를 제대로 차단했냐 못했냐에 초점을 두는 개념입니다.

2. 차이점이 있다면 비실험과 준실험의 특징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후적 비교집단 선정방법은 비실험으로서 통제집단 자체를 구성하지 못하고 실험집단만을 대상으로 실험한 경우로, 실험의 기본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정책 후에도 그냥 통제집단 자체만 찾아 비교하는 것이지, 동일한 환경이나 조건을 갖춘 상태에서 비교하는 것이 아닙니다. 반면 사후테스트 비교집단 설계는 준실험으로 기본적인 실험 조건인 통제집단, 실험집단을 기본적으로 충족시킨 상태에서 실험을 하는 것입니다. 정책 후에도 이 실험과 비교될 수 있는 또 다른 비교집단을 실험의 기본 조건을 충족시켜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런 미묘한 차이를 구분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네, 그래서 논란이 있습니다. 정정길 교수님은 단절적 시계열 분석을 비실험으로 보지만 노화준 교수님은 준실험으로 봅니다. 엄밀하게는 사전에 통제집단을 구성하지 못했지만 정책이 실시되기 전 상태를 통제집단으로 보고 정책이 실시되기 전과 후 상태를 시계열분석으로 비교하는 것입니다.

4. 사전측정을 하여 상실요인이 발생할 확률을 낮출 수 있는 집단을 구성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 너무 차이가 나서 한쪽에서만 집단 이탈이 일어나면 비교 자체를 할 수 없으니 최대한 동질적으로 구성하여 상실요인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