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합격후기

글 정보
제  목 선생님을 바꾸는 시행착오 없이 빠르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수강강좌(교수님) 2018 대비 7급 선행정학 입문완성(8월 연강반 1순환)(김중규 교수님) 평  가 ★
등록일 2018.12.04 조회수 3,964

- 공부 기간 및 베이스


2017년 8월부터 시작하여 2018년 6월 23일 서울시 7급 일반 행정 시험에 합격. 최종 면접 합격(2018.11.14.)까지 1년 3개월 정도.


베이스 : 수능 국어영어한국사2등급, 토익945,한능검1급 대학전공 : 국사, 도시행정

 

- 행정학 공부 방법

 

기본적으로 전 과목에 있어 저는 좀 강의의존형이라서 마무리할 때도 마무리로 짧은 요약강의가 있으면 그 강의를 좀 열심히 빠른 속도로 들은 편이었고, 기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해당시험 직전 4개년 정도 모의고사를 그 시험 형식에 맞게 프린트하여 풀었습니다. 서울시 시험 직전에는 오답노트 작성해놓은 것도 참고하며 실수를 줄이려 노력했고 기출프린트 역시 틀린 건 형광펜 치고 시험 전 날에도 봤고 맞은 것도 잘 모르겠는 지문은 형광펜 치고 봤습니다. 기출 해설도 다 강의 들으면서 내용을 보충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기본서 위주로 회독을 하되 문제풀이를 놓치지 않는 방향으로 공부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은데 빠른 합격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행정학-김중규-90 (기본서 위주)


[7급] 2018대비 선행정학 입문완성(8월)


[7급] 2018대비 선행정학 심화완성


[9급] 2018대비 선행정학 기출입문


[7급] 2018 선행정학 기출입문+압축


[테마주제] 2018 정부조직 개편 특강


[테마주제] 2018 선행정학 서울7급 대비 파이널 지문특강


[입실5분전강좌]2018 국가직 대비 피니시 행정학


[입실5분전강좌]2018 지방직 대비 피니시 행정학


행정학의 경우 상당히 어렵고 방대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점수가 가장 요동치는 과목이었습니다. 제가 본 서울시 시험의 경우 객관적 난이도는 낮았다고 생각합니다만 지문 길이가 길고 모두 고르시오 등의 문제가 많아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정말 쉬운 문제 하나를 잘못 이해하고 풀어서 틀렸습니다. 정말 아쉬웠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대비는 모의고사 등으로 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행정학의 경우 모고를 많이 풀지는 않았어서 들은 소문으로는 김중규샘의 지방직,서울시 대비 모의고사나 신용한샘 모고가 이런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하는데 좀 비교해서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행정학의 경우 저는 입문 완성-심화 완성 두 개념강좌를 들었고 이후 기출 강의가 빨리 나오지 않아서 9급 강의를 선수강하고 미리 문제플 다시 풀어본 후 7급 강의를 다시 들었습니다. 김중규샘의 경우 오래 가르친 노하우가 있으셔서 암기법, 소통, 여러 콘텐츠 제공 등이 정말 좋았습니다. 특히 무료로 이러한 콘텐츠 등을 배포해주시는 경우가 많아서 핵단기선행정학과 기출추록 교재, 여기서다나온다나 피겨선행정학 같은 양질의 도서를 배송비만 내고 받을 수 있어 개인적으로 수험생활에 경제적으로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갓중규샘~)


기출풀이에 있어서는 처음에는 9급 기출 강의를 들으며 문제를 풀었는데, 개념이 완벽히 잡힌 것 같지 않은 불안감에 핵단기선행정학, 기출추록 등을 단원별, 개념별로 기본서를 읽은 후 강의 도움 없이 풀었고 틀린 문제는 다시 기본서로 돌아가 체크했습니다. 문제화되는 부분을 제가 놓친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3월 시험에서 이러한 부분을 크게 느꼈습니다. 김중규 강사님 기본서의 경우 진짜 우스갯소리로 웬만한 내용은 다 있다고 하는데 정말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은 기본서를 꼭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정말 어려웠다는 3월달 시험 이후 올려주신 해설자료를 보고 해설강의 들으며 정말 하나하나 체크해봤는데 a,b급으로 체크된 부분에서 웬만한 문제가 다 나왔습니다. 정말 탄탄한 기본서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점 참고해서 꼼꼼하게 읽고 암기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이후 A급,B급 위주로 공부하며 7급 기출강의를 수강했고 점수 안정화에 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기출강의에서도 개념등을 잘 설명해주시고 변경된 사항 등을 지적해주셔서 정오를 잘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시험 직전에는 지문특강, 개념정리특강 등을 수강하여 중요개념을 정리하였는데 이때 최신변경사항 등도 강조해주시고 추록,정오 등을 지속적으로 올려주셔서 빠른 대비가 가능했던 것 같았습니다. 이 부분도 중규샘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bb 마이너하지만 나올 수 있는 부분은 위계점 강사님의 특강이 문제풀이 특강으로 진행돼서 이 특강에서 제가 몰랐던 부분을 중규샘 기본서에 페이지를 체크하여 그 부분도 같이 대비하였습니다.


따로 압축노트나 필기노트(소화하기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ㅠ)는 구매하지 않았으나 여기서다나온다,컨피던스,피겨 선행정학 등 매우 얇은 책들을 강의와 함께 소화했습니다.


p.s 제가 중규샘 강의를 들으며 가장 크게 좋다고 느낀 점은 정말 한 강당 60분을 웬만하면 넘기시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수험 생활에 있어 강의수강계획을 짜는 것에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도 강의 총 수도 적당하여서 듣는 데 지장이 없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또한 선사모 모임, 교재무료배포, 장학생등 수험생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도와주시는 부분 역시 좋았었습니다. 


- 나만의 학습 계획표


처음에는 학습 계획표를 다이어리로 적어가며 했으나 공부계획이 항상 유동적으로 바뀌어 지우고 다시 짜는 것이 시간 소모가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노트북의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해 달력을 만들어 계획을 짜고 바로바로 수정을 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영어는 기본 베이스가 있어 많이 하지 않았고(국7목표였음), 국어와 국사를 번갈아가며 오전에 하고 오후에는 행학, 행법, 경제, 헌법을 2개씩 나누고 오후, 저녁으로 나누어 하였습니다.


3월 서울시 시험 이후에는 전효진샘과 카톡으로 상담할 기회가 공단기에서 가질 수 있었는데 하루 한 과목씩 하라고 하여서 제 나름대로 8-4-2-1을 적용해서 진행하였습니다. 경제학이나 행정학은 하루 더 하기도 하고 그랬는데 이러한 부분은 개인별 차이일 것 같습니다. 오전에 국어, 영어, 국사를 나누어 진행하고 1시부터10시까지 나머지 과목을 공부했습니다. 주말에 부족했던 부분 보충을 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서울시 시험 한 달 전에 저는 그간 서울시 4개년 정도 기출 뽑고 시간 재서 풀었습니다. 틀린 건 형광펜 치고 시험 전 날에도 봤고 맞은 것도 잘 모르겠는 지문은 형광펜 치고 봤습니다. 해설 강의를 다 들으면서 내용 보충했습니다. 이에 추가적으로 최신 기출도 좀 다시 보았습니다.


- 나만의 학습 노하우


가장 중요한 노하우라고 생각한 것으로 저는 선택한 강사를 믿고 그 강사가 하라는 과목별 학습법대로 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과목별로 조금씩 다른 수험공부방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선택한 강사는 적어도 자신보다는 더 많은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고 합격생을 배출해내신 분들이니 그 분들의 말을 믿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시험 전에 공tv특강의 경우 필수적으로 들으라고 추천 드리고 싶고 특히 경제학의 경우 특강을 듣는 거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공단기에서 진행되는 무료특강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알짜배기 특강이 많다고 생각합니다.(http://gong.conects.com/gong/school/free_special_lec) 무료로 특강도 들을 수 있고 리프레시하는 기분도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최신판례 등)


마지막으로 선생님을 바꾸는 시행착오 없이 빠르게 합격할 수 있도록 해주신 김중규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2018 서울시 7급 합격생 <박민철>

글 정보
이전글 김중규쌤을 만나고 나서야 5년간의 수험생활이 끝났다
다음글 김중규 선생님 수업을 통해 7,9급 3관왕을 이루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