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공지사항

글 정보
제  목 [기출공지] 2018 지방직9급 기출문제&해설 업로드
등록일 2018-05-19 14:35:54 조회수 3,576

첨부파일 :파일2018_지방직9급_2018.05.19_.pdf
첨부파일 :파일2018_지방9급_2018.05.19_.hwp
첨부파일 :파일2018_지방직9급_2018.05.19__적중내역.pdf

2018년 5월 19일에 시행된 지방직9급 기출문제를 업로드해드립니다.

 
기출문제 해설 및 정답은 카스파에서 잠정적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험생분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 선행정학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이해가 쉽고 재밌고 명쾌한 만점행정학입니다.

 

 

교수님 출제평 <선행정학 100% 적중>

 

 

수험생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2018 지방9급 행정학개론은 최근 치러진 다른 행정학 시험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광범위하고 깊이 있게 출제되어 체감난이도가 국가직 9급과 마찬가지로 중상수준으로 느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형화된 기출문제는 5문항 정도에 불과했고 그동안 빈출되었던 A, B급 주제에 대한 출제비율이 65% 정도였는데 이처럼 기출문제와 A, B급주제의 출제비중이 줄어들면 수험생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난이도는 대체로 높아지게 됩니다.

 

 

이번 지방직9급 행정학개론은 각종 행정이론이나 제도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터치한 신경향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단편적인 암기나 정형화된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한 수험생은 약간 고전하였을 것이고 심화위주로 좀 깊이 있게 이해위주로 공부한 수험생은 충분히 고득점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문10의 Berman의 정책집행모형과 문20의 유연근무제의 경우 약간 생소했을 수가 있는데 이론을 정확히 숙지한 수험생이라면 정답을 찾는데는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보여지며 선행정학 커리를 밟은 수험생이라면 대부분 강의나 교재에서 강조했던 부분이어서 무난히 고득점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행정학시험은 변별력을 갖추기 위하여 난이도를 대체로 중상정도로 높게 유지하고 있는데 난이도 조절의 방법으로 종합형문제, 숫자문제, 응용문제, 법령문제를 포함하여 여태까지 출제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출제될 수도 있는 경계문제(나올락 말락하는 언저리 부분), 즉 빈출범위를 약간 벗어나면서도 의미있는 새로운 내용들(약간 지엽적이라고 느낄 수도 있는 경계문제)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문9의 각종 평가제도, 문10의 Berman의 적응적 집행, 문15의 관청형성론, 문18의 김영란법 시행령 관련문제, 문19의 역량평가제, 문20의 유연근무제에 대한 문제들이 그런 문제들이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고민이나 대비를 전혀 하지 않으면 고득점은 어려워집니다. 물론 시험에 임박해서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핵심적인 것을 정리해야겠지만 평소 심화이론이나 기출수업때는 그런 언저리(가장자리)내용을 다루어주는 완성도 높은 강의를 접하는 것이 고득점의 열쇠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금년도 9급시험이 중반을 지나고 있습니다. 결과가 좋지 않은 수험생들도 너무 낙담하지 말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 다음 서울시 시험을 위하여 마지막까지 정진하기 바랍니다. 다만, 행정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이 미흡하다고 생각되는 수험생이 있다면 남은 기간 지금이라도 빠르게 기본이론을 새롭게 다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기필고)를 가지거나 다음주부터 시작되는 서울시 대비 동형문풀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 김중규 -

 

글 정보
이전글 [기출공지] 2018 교행9급 기출문제 업로드
다음글 [장학공지] 2018 하반기 카스파 장학생 선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