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공지사항

글 정보
제  목 [학습공지] 2018 행정학, 고득점을 위한 특급마무리전략(김중규)
등록일 2018-03-23 16:53:59 조회수 2,873

2018 행정학, 고득점을 위한 4단계 마무리전략

- 공단기 행정학 대표교수 김중규 -

 

수험생 여러분 !

 

 

내일(3.24) 서울시 7급시험을 필두로 금년도 공무원시험이 본격 시작됩니다. 최근 행정학의 출제경향이 그렇듯이 9/7급 막론하고 올해도 암기 위주의 정형화된 단순 문제나 단일주제에 대한 지엽적인 문제보다는 변별력 확보와 난이도 조절 차원에서 ① 광범위한 종합형 문제, ② 이론이나 제도를 구체적으로 응용한 문제, ③ 수치 맞히는 문제 등의 출제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행정학에서 고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유형의 문제에 잘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출제경향에 가장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금까지 이해위주의 공부를 해왔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다음 4단계 마무리 전략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단계로 기본적인 베이직 점수(70∼80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출문제의 패턴부터 먼저 익혀야 합니다. 지금쯤 수험생들은 기출문제의 패턴은 어느 정도 또는 충분히 익혀졌으리라 믿습니다.

2단계로는 종합형 문제에 대비해야 합니다. 종합형 문제는 여러 가지 이론이나 제도를 광범위하게 조합하여 하나의 문제를 만드는 형식인데 특히 행정이론, 정책유형, 조직유형, 인사제도, 예산제도, 자치제도 등에서 이러한 종합형 문제가 많이 출제되므로 이러한 제도들은 개념과 장단점, 흐름을 잘 정리해 두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이런 종합형 문제는 어떻게 조합이 될지 예상하기 힘들기 때문에 문제 자체를 통째로 예상하려 하기 보다는 조합의 대상으로 쓰일 수 있는 가능한 예상지문들에 미리 대비해두면 됩니다. 금년도 출제가 예상되는 지문만 엄선하여 정리한 ⌈2018 컨피던스 선행정학⌋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단계로 응용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행정학에서 특별히 응용될 여지가 많은 부분들이 있는데 그러한 부분들은 단순 암기에 그칠 것이 아니라 응용에 대비하여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즉, 정책평가(정무업무평가체계, 타당도 저해요인의 사례 등), 동기이론(이론별 구체적인 동기부여방안), 정부조직(부-처-청 등 정부조직체계), 공공기관(공공기관 분류 예시), 공직분류(직종별 구체 예시) 등이 그러한 부분들입니다. 기출문제 풀이강의에서 이에 대비하여 강조하였으므로 상기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난이도 조절 차원에서 숫자 맞히는 문제가 20문항 중 2∼3문항(평균 13.5%)으로 출제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비하여 중요한 숫자만 따로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인사행정(징계, 연금, 윤리 등), 재무행정(예산일정), 지방자치(주민참여)에 나오는 숫자는 물론 주요 행정제도의 도입연도까지 알아두면 안전합니다. 숫자 정리에는 ⌈2018 피겨(숫자) 선행정학(무료)⌋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는 너무 공부범위를 넓히거나 행정학 전체를 미시적으로 살피는 것보다는 위에서 설명한 포인트별 전략으로 가볍게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엇보다 자신감을 가지시고 생소한 문제가 출제돼도 당황하지 마시고 형용사의 마법 등을 떠올리며 침착하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 파이팅.....!

 

김중규

 

 

 

글 정보
이전글 [학습공지] 2018.1 개편된 행정제도 재공지 (추가/수정)
다음글 (학습공지) 시험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을 카스파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