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합격후기

글 정보
제  목 집중+반복으로 교수님을 따라가다
수강강좌(교수님) 2019 대비 선행정학 심화완성(AB+CD급)(김중규 교수님) 평  가 ★
등록일 2019.07.01 조회수 565

행정학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국가직 9급 일반행정(지역) 직렬에 최종합격했습니다. 지난 1년여 간의 행정학 공부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작년 35일부터 학원과 독서실을 다니며 공무원 시험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동네 학원에서 3, 42달 간 학원 선생님의 기본서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기출 문제집에 대한 정보가 없었기에 단원별 기출이라고 검색해서 나온 단원별 기출 문제집을 사서 병행했습니다. 기본서 1회독을 하기도 전에 기출을 푸는 게 무리수 같아 보일 순 있지만 문제에 대한 감도 익히고 책을 빨리 여러 번 보고 싶어서 그렇게 공부했습니다.

그런데 학원 책으로 공부를 하면 할수록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기출 문제집과 병행하면서 기본서 내용을 보충해서 메모해놓고 그랬는데 기본서가 부실해서 내용보다 메모가 더 많은 부분도 있었고요. 그래서 다른 선생님을 찾다가 작년 10월 김중규 선생님의 단과(심화완성)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초반엔 선생님 강의도 잘 맞았고 재밌게 공부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행정학의 방대한 양에 압도되어 행정학이 저의 가장 큰 약점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집중+반복을 유념하여 오기로, 억지로라도 더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11월부터는 패키지 강의를 신청해서 문제풀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를 한 번 다 듣고 나서 계속 기본서 회독 수를 늘리며 김중규 선생님의 기출 문제집을 병행했습니다. 그리고 틈틈이 전 직렬의 기출문제를 프린트해서 풀었습니다.

국가직 시험 직전 일주일가량은 국가직 기출문제를 연도별로 뽑아서 풀었습니다. 남는 시간에는 역시 기본서+기출 문제집을 병행했습니다.

저는 모든 과목을 기본서+기출 문제집 조합으로 공부했고 틈틈이 다양한 기출문제들을 따로 뽑아서 풀었습니다. 기본서도 물론 중요하지만 기출문제를 풀며 감을 잃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국가직 시험 점수는 국어90 영어90 한국사100 행정법90 행정학85입니다. 이 후기를 읽으신 분들, 열심히 공부하신 만큼 좋은 결과를 거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김중규 선생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합격후기 -

글 정보
이전글 합격 후 부처배치 상담까지 끝까지 도와주신 김중규 선생님
다음글 김중규 선생님 커리큘럼만 따라왔는데 모든 시험 고득점 했어요